API란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의 줄임말.
우리말로 그대로 풀어쓰면 응용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

여기서 부터는 개인적인 생각.
번역하자면, 응용프로그래밍과  프로그래밍과의 의사소통.

다시말해, 프로그래밍을 할때 뭔가와 의사소통을 하게 해주는 것이란 것이다.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을 할때, 메세지 박스호출과 같은 윈도우 함수들을 win32 API 라고 한다.
(메세지 박스 함수는 내가 만든 프로그램에서 호출하는 것으로, 기능은 MS Windows 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함수자체의 구조는 몰라도 된다.)

C 언어에서 보면, printf 함수를 API 라고 볼수 있다.
보통 printf 나 strlen, strcpy 함수들은 라이브러리라고 한다.
(strlen 과 같은 함수는 그 안의 내용은 유추할 수 있으며 그것을 대신할 함수를 스스로 만들수 있다.)

그럼 라이브러리와 API 의 차이는?
본인이 생각하기에는, 라이브러리와 API 들은 함수들이다.
API 는 라이브러리에 포함되는, 라이브러리중에서도 특별한 함수를 API 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프로그래머 스스로가 구현하기 힘든 함수들 다시말해, OS 의 내부 구조를 알아야 가능한 함수. 예를들어 MessageBox 함수)

그래서 일반적으로 API Library 라고들 표현한다. API 와 Library 가 비교대상은 아닌것 같다.

그렇다면 OpenAPI 나 BlogAPI는?

OpenAPI 는 통상적으로 웹관련된 API 를 말한다고 할수 있겠다. Naver에서 제공하는 열린검색같은 일반 홈페이지에도 네이버 검색기라던지 지도검색을 달수 있도록 해주니 말이다.

BlogAPI 는 뭐 블로그와 연결해서 좀더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을 제공해주는 것이라고 할수 있겠다.

(지칭할 만한 표현이 딱히 떠오르지 않아 그냥 '것' 이라고만 했다. '도구(tool)'란 말을 써도 될듯 하다.)

API 란 Interface 의 한 종류라고 생각하면 될듯 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