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하드디스크 windows 7 설치하는법을 찾아보면 방법들이 자세히 나와있다.

이런 방법들을 응용하면 꼭 windows 7 뿐만 아니라 부팅가능한 CD 이미지 파일만 있으면 언제든지 CD 가 아니더라도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이미지 만으로 부팅이 가능하다.

원리는 간단하다. Windows XP 기준으로 설명을 한다.

윈도우 XP 의 부트로더는 기본적으로 SystemRoot 에 있는 boot.ini 를 참고로 한다.

boot.ini 는 처음에는 다음과 같이 되어 있을 것이다.
===================================================================================================
[boot loader]
timeout=10
default=multi(0)disk(0)rdisk(0)partition(1)\WINDOWS
[operating systems]
multi(0)disk(0)rdisk(0)partition(1)\WINDOWS="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fastdetect /usepmtimer /Execute
===================================================================================================

마지막 줄에 특정 프로그램 경로를 넣어주면 그 프로그램으로 실행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grub 이라는 리눅스 부트로더를 이용하도록 한다.
grub 은 리눅스용 부트로더이지만 'grub4dos' 라는 윈도우용 프로그램이 있다.

grub4dos 에 있는 grldr 이라는 파일이 부트로더이다.


이 파일을 c:\ 에 다운받은 뒤,
boot.ini 마지막줄에
c:\grldr = "GRUB"
이라고 추가해주면 다음번 부팅시에 XP 와 GRUB 을 선택하는 메뉴가 나온다.

이 부트로더는 기본적으로 menu.lst 라는 파일을 참고한다.


menu.lst 의 기본 사용법은
title "선택항목 제목"

"find --set-root " 이 명령은 각 파티션별로 원하는 파일을 찾도록한다.
"chainloader"   이 명령은 원하는 파일로 부팅시키는 역할을 한다.
"map" 이 명령은 iso 파일등을 메모리에 로드할수 있다.
OS 이미지 같은 경우 이 명령을 써서 메모리에 로드 한뒤에 설치 할 수 있다.

ex)
title install XP
find --set-root /xp.iso
map /xp.iso (0xff) || map --mem /xp.iso (0xff)
map --hook
chainloader (0xff)

이렇게 하면 xp.iso 가 메모리에 올라간뒤 부팅한다.

iso 파일이 메모리 용량보다 클 경우는 하드디스크의 최상위 디렉토리에 파일을 풀면 된다.
가상 CD 로 iso 파일을 읽은뒤 xcopy 명령을 사용하여 옮기도록 한다.
ex)
xcopy f:*.* /e /h /y d:

find --set-root /bootmgr
chainloader /bootmgr

윈도우 7 과 같이 베타버전의 OS 는 dvd 에 구울 필요없이 하드디스크에 이미지를 풀어서 설치하면 훨씬 편하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노턴 고스트도 하드디스크이미지로 부팅할 수 있게 된다.

+ Recent posts